고성능 공유기는 무엇이 다를까? 고성능 공유기가 필요한 이유

고성능 공유기는 무엇이 다를까? 고성능 공유기가 필요한 이유

 

 

요즘 가정집에는 유무선 공유기가 없는 집은 거의 없을 것이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태블릿 PC, 사물인터넷(IoT) 기기, 노트북, 스마트 TV 등 무선 인터넷을 요구하는 다양한 IT 기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며, 일반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부분 가정환경에서는 저렴한 보급형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는 100Mbps급 무선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공유기가 많으며, 특별히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면 딱히 문제 될 것은 없다.

 

하지만  저렴한 공유기는 속도만 낮은 게 아니라 무선 신호 세기도 약하다. 벽 하나만 지나면 Wi-Fi 접속이 불가능하거나 속도가 반에 반토막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고성능 공유기에 눈을 뜬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제품은 최소 10만 원부터 수십만 원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고성능 공유기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20만 원이 넘는 유무선 공유기는 구입하는데 있어 많은 의문이 뒤따르고 있다. 과연 값어치를 할까 하고 말이다. 하지만 고성능 공유기 만큼 값어치를 하는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다. 보급형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와이파이 커버리지 문제나 속도, 안정성 문제 등을 공유기 교체로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기가 인터넷에서 10Gbps 유선 인터넷 서비스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사용 중인 유무선 공유기가 100메가급 성능이라면 아무 의미가 없다. 본인이 기가인터넷 서비스 이상을 사용 중이라면 유무선 공유기도 이에 맞는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하다. 무선 환경으로도 기가 인터넷 회선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말이다.

 

■ 고성능 공유기는 무엇이 좋을까?

 

 

고급형 유무선 공유기는 최근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 보급이 되면서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관심을 얻게 됐다.

이전에는 일반 보급형 공유기 제품으로도 충분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했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집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지만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가 보급화되면서 기존 보급형 공유기로는 늘어난 네트워크 데이터 처리 트래픽과 속도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고급형 공유기로 눈길을 주게 된 것이다.

이런 고급형 유무선 공유기는 일반 보급형 공유기보다 원활한 처리 속도를 위해 보다 높은 하드웨어 사양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다. 고급 공유기 모델에 따라서 스펙이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데이터 처리와 많은 인원이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성능 프로세서와 대용량 RAM이 탑재되어 있다.

이는 고급형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부가 기능이나 네트워크 트래픽, 동시 접속 등 부하가 많은 작업들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함이다.

Wi-Fi 5, Wi-Fi 6 최신 규격을 지원하는 고급형 공유기는 무선 와이파이 환경에서 기가비트급 인터넷과 10G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높은 무선 전송 속도를 지녔다.

또한, 고급형 공유기는 무선 커버리지 범위와 네트워크 대역폭이 더욱 늘어났다. 다양한 공유기 제품을 보면 안테나 숫자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안테나 숫자만큼 데이터 송신(Tx), 수신(Rx) 등 따로 신호를 처리하기 때문에 무선 커버리지 범위와 안정성이 높다.

 

 

그중 넷기어의 R8000 유무선 공유기처럼 기가비트급 무선속도와 6개의 안테나를 통해 더욱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와 대역폭을 지닌 고성능 공유기도 있다.

 

사실 무선속도는 1Gbps가 넘어간 시점에선 속도보단 다중 접속 안정성에 의미가 있는데, 넷기어 R8000은 트리플 밴드를 사용해 무선 기기들이 접속할 수 있는 WiFi 통로가 3개나 준비되어 있다. 간단히 말하면 3개의 통로로 무선 트래픽을 분산 시켜 처리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접속 기기 수에 따라 무선 대역폭을 나눠 받게 되는데, 3200Mbps라는 여유폭이 있으니 많은 기기들이 접속해도 최저속도 보장 및 보다 안정적인 무선 품질을 보장하게 된다.

 

그 밖에도 무선 신호를 더욱 안정적으로 송신하는 넷기어의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 Plus)' 기술도 탑재하고 있다. 이를 통해 2.4GHz & 5GHz 와이파이 신호를 더욱 넓은 범위에 안정적으로 제공하며, 스마트 안테나 기술인 MU-MIMO(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이 적용되어 무선 와이파이 범위나 성능을 개선해 여러 대의 단말에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하더라도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고 최적의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 메시 와이파이를 통한 와이파이 음영구역 해소

 

 

와이파이 공유기를 집안에서 사용하다 보면 장소에 따라 무선 와이파이 신호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특히, 집 구조에 따라서 벽이 두꺼운 콘크리트 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 이런 현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확장기(Extender) 제품을 사용하거나 보다 성능이 좋은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아무리 고성능 와이파이 공유기라 하더라도 음영구역이 생기기 마련이고 와이파이 확장기는 전송 속도 저하와 SSID 전환 등 불편한 점이 뒤따르고 있어 아직까지 완벽한 대안은 아니다. 이런 고민은 최근 등장한 메시 와이파이 기술이 탑재된 공유기가 등장하면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메시 와이파이 기술은 기본 와이파이 공유기 라우터와 이를 중계 해주는 새틀라이트 라우터로 구성되어 와이파이 음영구역을 제거해주면서 그물망 구조를 채택해 여러 대를 동시에 무선으로 연결하더라도 속도 저하 현상에서 자유롭다.

 

특히, 라우터에서 신호 세기가 강한 새틀라이트 와이파이로 전환 시에도 AP(Acess Point)를 한 가지로 통합 관리하여 동일한 SSID를 제공하기 때문에 별다른 재인증 과정 없이 자동으로 신호 세기가 강한 와이파이로 변경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현재 다양한 네트워크 제조사에서 이런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 인터넷 게임렉을 최소화하기 위한 게이밍 공유기

 

 

최근 게이밍 시장에서도 인터넷 렉을 최소하기 위한 하이엔드 게이밍 공유기를 찾고 있는 사용자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얼핏 보면 하드웨어 스펙 이외에 일반 보급형 공유기와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고가형 게이밍 공유기를 살펴보면 높은 하드웨어 스펙 이외에도 별도로 게이밍에 특화된 전용 소프트웨어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넷기어에서 출시한 XR500 게이밍 공유기의 경우 게이밍 전용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넷듀마사의 듀마 OS를 탑재해서 게이머들의 골칫거리인 인터넷 렉의 사전 원인을 미리 파악하여 자신의 게임 환경에 맞는 최적의 상태를 지원하도록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넷기어 XR500 게이밍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지오 필터(Geo-Filter)' 기능은 게임 서버 위치를 파악하고 게임 서버 및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거리를 사전에 제어해서 쾌적한 네트워크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이는 호스트와 플레이어 간의 거리가 멀면 자연스럽게 인터넷 핑이 늘어나 렉이 걸릴 수밖에 없지만 지오 필터 기능은 매칭되는 호스트의 거리를 설정해 필터링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렉이 없는 호스트나 서버 등을 매칭해줘서 쾌적한 인터넷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강력하고 간편한 QoS 설정 기능이 있다. 일반적으로 QoS 기능은 공유기에 연결된 네트워크 회선마다 트래픽량을 조절해서 특정 회선에 네트워크 트래픽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현상을 조절해 안정적인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하지만 일부 고급형 게이밍 공유기 제품에서는 전용 알고리즘을 통해 게임에 관련된 트래픽과 게임 이외에 네트워크 트래픽을 자동으로 감지해서 사용자 설정에 따라 게임에 필요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자동으로 제어하며, 이를 통해 더욱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과 인터넷 게임 렉을 줄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 차세대 Wi-Fi 6 와이파이 규격을 사용하려면 어떤 공유기를 사용해야 할까?

 

 

최근 기존 기가비트급 인터넷보다 빠른 10G 인터넷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이를 지원하기 위해 Wi-Fi 6라 불리는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이 대두되고 있다.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Wi-Fi 6는 기존 와이파이 규격에 비해 더욱 빨라진 전송 속도를 통해 10G 유선 인터넷 속도를 무선 와이파이로도 구현할 수 있으며, 개선된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을 통해 더욱 빨라진 처리속도와 레이턴시를 제공하고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OFDMA) 기술을 통해 여러 장치에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할 수 있다.

Wi-Fi 6 규격은 기존 Wi-Fi 5(802.11ac) 규격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무선 전송 커버리지도 5GHz 대역뿐만 아니라 2.4GHz 대역을 동시에 사용하면서 빠른 속도와 더불어서 보다 넓고 안정적인 무선 커버리지까지 갖췄다.

 

 

차세대 Wi-Fi 6 규격을 사용하려면 이를 지원하려는 고성능 공유기가 필수다. 최근에는 Wi-FI 6 규격을 지원하는 고성능 공유기도 다양하게 출시 중이다.

 

넷기어에서 출시한 나이트호크 와이파이-6 RAX80 무선 공유기는 차세대 와이파이-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를 지원하여 기존 AC 방식이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 시스템에서 한 번에 다 수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더욱 많은 접속 기기에 향상된 네트워크 속도와 더 넓은 무선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RAX80 모델은 듀얼 밴드 지원을 통해 2.4GHz 및 5GHz에서 통합 최대 속도 6Gpbs 속도를 지원한다. 또한 2개의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통해 각각의 단말기에 최적의 속도를 보장하고 로드 밸런싱을 자동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안정적으로 Wi-Fi 6 규격을 지원하기 위해 4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와 5개의 기가 비트 랜 포트를 탑재했다.

 

■ 고성능 하이엔드 공유기, 환경에 따라 필수

 

 

가격이 비싼 고성능 하이엔드 공유기는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에선 가격만 터무니없이 비싼 빛 좋은 게살구 같은 제품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100Mbps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굳이 기가비트급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이처럼 낭비도 따로 없으며, 최근 1인 가구가 늘고 있어 앞서 소개한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나 고성능 공유기는 불필요한 지출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사용 환경이나 용도에 따라서 고성능 공유기는 충분히 제 몫을 할 수 있다. 개인 사용자에게 가장 흥미를 끌 만한 것은 게이밍 공유기라고 할 수 있는데, 주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라면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기가비트급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안정적이고 빠른 무선 와이파이 전송 속도를 지닌 고성능 공유기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사용자의 사용 목적이나 환경에 따라서 일반적인 보급형 공유기로도 충분할 수 있겠지만 보다 빠른 네트워크 속도와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와 안전성을 생각하면 고성능 공유기는 필수일 것으로 생각된다.

 

 


  1. 갤럭시S20플러스 똑똑한 기변 알아보자!

    갤럭시S20플러스 똑똑한 기변 알아보자! 갤럭시 S20 시리즈는 지금까지 출시된 갤럭시 시리즈 중 카메라 성능은 역대급이라고 불립니다 허나 아쉽다면 울트라 모델에만 한정적인 부분일텐데요 하지만 갤럭시s20플러스는 3대 중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입니다...
    Views302187
    Read More
  2. 2020년의 첨단 킥보드 : 드래곤플라이

    2020년의 첨단 킥보드 : 드래곤플라이 최근 테슬라에서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모습의 트럭을 발표했어요 이번엔 굉장히 미래지향적인 드자인의 스쿠터가 나타났습니다. 물론 테슬라에서 내놓은 건 아니고요 D-Fly 라는 영국 기업이 제작한 제품입니다. 우리나라...
    Views248982
    Read More
  3. 갤럭시Z폴드3 디스플레이 전작보다 작아져서 출시

    갤럭시Z폴드3 디스플레이 전작보다 작아져서 출시 내년 하반기쯤 출시할 것이라 알려진 3세대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3의 디스플레이가 전작 z폴드2보다 작아져서 출시할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IT 유명 트위터 로스 영에 공개한 새로운 정보에 따르면 갤럭시Z...
    Views149053 file
    Read More
  4. 아이폰 사진순서 재정렬 하는방법

    아이폰 사진순서 재정렬 하는방법 어떠한 이유(공장초기화 등)로 사진 순서가 뒤죽박죽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재정렬 하고 전체적인 순서를 맞추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1. 일단 모든 사진을 다 PC로 다운받는다. 2. 하나의 폴더에 모든 ...
    Views17901
    Read More
  5. 스마트폰 기기변경하는 방법 꼭 알아야 하는 BEST3

    스마트폰 기기변경하는 방법 꼭 알아야 하는 BEST3 스마트폰 기기변경하는 방법 1. 기기변경 첫번재 방법은 통신사는 두고 기계만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가장 빠르고 쉽게 바꿀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죠 중고폰으로 구매한다면 휠씬 더 빠르고 저렴...
    Views11704
    Read More
  6.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무상수리 기간 1년 > 2년으로 늘렸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무상수리 기간 1년 > 2년으로 늘렸다 2020년부터 스마트폰이 고장 났을 때 추가 비용 없이 수리 받을 수 있는 품질 보증기간이 1년에서 2년으로 늘어났다. 이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LG전자 등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해...
    Views6240
    Read More
  7. 애플워치8 최신 소식이 전해졌네요

    애플워치8 최신 소식이 전해졌네요 애플에서 2022년에 출시할 애플워치에 탑재될 기능 중 하나로 최근 헬스 트래킹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애플워치8에 접목될 새로운 디지털 센서 시스템은 체온, 혈압, 혈당, 알코올 수치 등을 비침습적인 방식으로 모니터링 ...
    Views5048 file
    Read More
  8. 애플 아이폰13 불량 사례들 모음 어떤것이길래?

    애플 아이폰13 불량 사례들 모음 어떤것이길래? 아이폰13 불량은 이렇다네요 ?뭐든지 초기에 구매하면 불량은 정말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하지만 오랫동안 기다린 나의 새 휴대폰인 아이폰13 불량이 난다면 굉장히 몹시 화날 것 같은데 그런 의미에서 저의 ...
    Views4745 file
    Read More
  9. 아이폰12 방수 테스트, 수심 20m 물속으로 풍덩

    아이폰12 방수 테스트, 수심 20m 물속으로 풍덩 올해 출시된 아이폰12는 약 6m 깊이의 물 속에서 최대 30분을 버틸 수 있는 IP68 등급의 방수 기능을 갖췄습니다. 미국 IT매체 써넷은 1일(현지시간) 아이폰 12가 물속에서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는지 확인하기 ...
    Views4598 file
    Read More
  10. 갤럭시S21 나오기전에 갤럭시S22 공개?

    갤럭시S21 나오기전에 갤럭시S22 공개? 아직 갤럭시S21이 공개 및 정식 출시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후년에 나올 갤럭시S22의 이미지가 공개되었습니다 예전부터 새롭게 플래그쉽 스마트폰이 출시된다할 때마다 전면 풀스크린이 될 것이다 많은 루머가 있었지만...
    Views4343 file
    Read More
  11. 삼성 갤럭시노트22 출시일 새로운 렌더링 나왔어요

    삼성 갤럭시노트22 출시일 새로운 렌더링 나왔어요 이번 언팩에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빠졌는데요 노트 시리즈는 S펜이 기기에 내장됨에 따라 꽤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내년에 출시될 갤럭시노트22에 이목이 고정되어 있을 수 밖에 없는...
    Views3951 file
    Read More
  12. 헬로모바일, 아이폰6S 19만9천원 국내 최저가 출시

    헬로모바일, 아이폰6S 19만9천원 국내 최저가 출시 5만원대 요금, 최대 지원금 37만8500받아 씨제이(CJ)헬로비전의 알뜰폰 서비스인 헬로모바일은 지난달 이동통신사의 절반 수준인 '더 착한데이터 유심 10기가(GB)' 요금제를 선보인데 이어 아이폰6S...
    Views3836
    Read More
  13. 애플 아이폰보다 삼성 갤럭시가 더 좋은점 5가지

    애플 아이폰보다 삼성 갤럭시가 더 좋은점 5가지 '스마트폰'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글로벌 브랜드는 삼성전자와 애플입니다. 삼성전자 갤럭시와 애플 아이폰은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교체할 시기가 다가오면 기본 브...
    Views3657 file
    Read More
  14. SM-N960 갤럭시 노트9 SM-N960 공장초기화 2가지 방법

    SM-N960 갤럭시 노트9 SM-N960 공장초기화 2가지 방법 ★공장초기화 들어가기전 주의사항★ 갤럭시노트9 SM-N960 공장초기화 방법 #1 [시스템초기화방법] 공장초기화 진행전 반드시 중요자료는 백업해주세요. SD카드의 사진이나 문서는 삭제되지 않지만 만약을 ...
    Views3223
    Read More
  15. 아이폰15 프로 맥스 와 아이폰15 프로 차이점 알아봤어요!

    아이폰15 프로 맥스 와 아이폰15 프로 차이점 알아봤어요! 더 큰 화면, 더 큰 배터리 및 새로운 잠망경 줌 카메라를 갖춘 아이폰15 프로 맥스 또는 동일한 A17 Bionic 칩이 탑재되어 있지만 사용하기 휠씬 더 작은 아이폰15 프로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Views2774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
XE Login